과기정통부, 이공계 대학원생들과의 간담회 개최

2024.05.31 19:06:15

 

(포탈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5월 31일 오후, 한양대학교를 방문하여 국내 10개 대학의 이공계 대학원생들과 함께 현재 추진 중인‘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금’및‘연구생활장학금(Stipend)’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과 이공계 인재 유출 등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다양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이러한 정부의 지원 방향을 정책 당사자인 이공계 대학원생에게 직접 설명하고, 의견을 듣기 위해 진행됐다. 특히, 개인역량이 탁월한 최우수 이공계 인재에게 차별화된 장학지원을 실현하는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금('24년 신설)과 국가R&D에 참여하는 학생연구자들의 안정적 연구‧학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연구생활장학금이 집중 논의됐다.

 

올해 신설된‘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금’은 「2022년 미래과학자와의 대화('22.12.22)」의 후속 조치로서, 이공계 최우수 인재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기술 연구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도입됐다. 지난 4월, 과기정통부는 2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제1기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생 선발 결과를 발표하고, 장학금 지급을 개시했다. 특히 동 장학금은 R&D과제 참여 인건비 등 타 정부‧민간 지원과는 무관히 독립적으로 지급하는 국가장학금으로서, 이공계 대학원생에게 두터운 경제적 지원을 제공한다.

 

한편, 그간 연구현장에서는 연구실 R&D과제 수주 상황에 따라 학생연구자들의 학생인건비 불안정하게 변동된다는 문제가 제기되어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 2월 16일 열린 제12차 민생토론회(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를 계기로‘이공계 대학원생 연구생활장학금’추진을 발표했다. 이후 과기정통부는 제도 설계 과정에서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대학 연구부총장(3.27.), 산단장(5.23.) 간담회 등 전국 주요 이해관계자와 수차례 논의를 이어오고 있다.

 

이날 간담회 현장에서 과기정통부는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금과 연구생활장학금의 취지와 지원방향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학생연구자들은 이공계 기피현상 등 학업과 연구 여건 어려움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이공계 지원을 위한 정부 정책의 취지에 공감을 표하고 환영의 목소리를 내었다. 또한 연구 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제도의 올바른 설계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한국 과학기술의 미래인 젊은 이공계 학생들과의 자리가 마련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오늘 개진된 의견을 꼼꼼히 살펴, 현장이 체감하며 학생들이 안심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동훈 기자 dhsnews94@daum.net
Copyright portalnews.co.kr All rights reserved.

제호 포탈뉴스(포탈네트웍스) 등록번호 서울,아 04860 등록일 2017.12.04 주소 :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212 갤러리아팰리스오피스텔 A동 715호, 1335호 발행인:최태문 | 편집인:박미영 | 고충처리인 : 박미영 | Tel :02-516-0030,010-4817-1560 / Fax : 0504-323-8635 기사제보 : news4u@portalnews.co,kr e-mail :news4u@portalnews.co.kr Copyright portal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