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연일 계속 근무하는 직원들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이날만큼은 간부공무원들이 나선 것이다. 창구 근무 전날인 5월 4일에는 시스템 사용법 및 업무 매뉴얼 교육에서는 적극적으로 질의하며 업무 숙지를 하고 현장으로 나갈 채비를 했으며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전체 62개 창구에서 18시까지 근무했다.
파주시 직원들은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3개월이 넘게 비상근무를 이어 오고 있다. 특히, 읍면동에서는 일선행정과 선거업무에 이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시 자체 예산으로 파주형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하면서, 아파트 등 지역으로 찾아가는 이동창구 운영 도입 등으로 5월 5일 현재 81.9% 이상을 교부하는 등 신속행정을 펼치고 있다.
시민들은 빠르고 편리하게 지원금을 받아 쓸 수 있어 찬사를 보내고 있으나 공직자들이 연일 축적된 피로감을 풀 기회가 절실한 상황이었다.
파주시청 한 직원은 “어린이날 자녀와 놀아주며 그동안 쌓인 피로를 조금이나마 풀수 있어 감사하고 몸과 맘이 가벼워졌다”라고 말했다.
이날, 최종환 파주시장은 운정, 교하, 문산 등 행정복지센터를 순회하면서 간부공무원이 운영하는 교부 창구 운영 여건 등 문제는 없는 지 살뜰히 살피며 수령하러 오는 시민들을 안내하고 직접 선불카드를 교부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연일 힘든 상황에서도 묵묵히 맡은 바 일 하는 직원들에게 늘 감사하다”며 “행정의 기초가 되는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살피는 것도 시민을 위하는 것이라 시민과 직원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파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