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뉴스) ◇ 미술로생각하기 광명하안센터 인터뷰
Q 대표님과 업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미술로생각하기 광명하안센터 이재경 원장입니다. 저는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25년간 유아교육 현장에서 근무했습니다. 저희 학원은 3세-초등 저학년 대상의 미술 학원으로써 미술로생각하기의 교육은 유아들이 흥미로워하는 놀이로부터 시작되므로 미술 체험 놀이를 통해 자기주도적인 아이, 배려하는 아이, 행복한 아이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미술로생각하기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게 되고 그 경험을 통해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여 궁극적으로는 스스로의 목적을 달성할 줄 아는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Q 설립하게 된 동기가 어찌 되시나요?
A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25년간 유치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특히 아동미술과 아동요리에 관심이 많아 따로 교육받으며 자격증을 취득하게 됐습니다. 육아를 하며 직접 내 아이를 미술로생각하기 교육기관에 보내게 됐고, 아이가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더 많은 아이들에게 이 교육을 전달해 주고 싶어 이 학원을 설립하게 됐습니다.
Q 운영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학원에 상담하러 오시는 부모님 중에는 "우리 아이가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서 미술교육을 해보고 싶다"라는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때문에 소근육 발달이 느린 아이에게 그리기 도구를 쥐여주고 그리는 방법부터 알려주려고 합니다. 먼저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탐색하고 놀이를 하는 가운데 흥미를 느끼게 되고, 그것을 이용해 그리고 만들고 표현해 가는 과정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또한 자신과 타인의 생각을 교류하며 모방하기도 하면서 점차 자신만의 생각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의 각 발달단계에 맞춰 단계별로 제시해 나가야 아이 스스로 천천히 성장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미술로생각하기 광명하안센터 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A 미술로생각하기 광명하안센터는 3세-초등 저학년 대상의 학원입니다. 어린 연령대부터 시작하는 미술교육이므로 아이의 성장발달 단계를 잘 이해하고 제시할 수 있는 유아교육 전문 원장을 비롯해 아동 전문 미술교사가 수업을 진행합니다. 항상 아이를 관찰하고 각 아이의 발달단계에 맞춰 수업을 준비하기에 각 클래스 인원은 소수로 진행됩니다. 놀이와 체험을 통해 도입하면서 점차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갈 수 있도록 아이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따라 프로그램이 4단계로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본 업을 하면서 가장 크게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시다면?
A 매일 매일 미술로생각하기에 왔으면 좋겠다는 아이, 요일을 아직 모르는 아이가 미술로생각하기 수업에 오는 요일은 정확하게 알고 손꼽아 기다린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너무 뿌듯하며, 이사 가서도 멀리까지 수업에 오는 아이와 부모님께 또 감사하면서 이 일에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가 즐겁고 행복한 공간을 만들고 싶은 저희 바람이 실천되고 있는 것 같아 기쁩니다.
Q 앞으로의 목표와 비전이 있다면?
A 현재가 즐겁고 행복한 아이들이 밝은 미래를 꿈꾸며 도전할 것입니다. 미술로생각하기 광명하안센터에 오는 모든 아이들이 신나게 놀고 행복해하며 그 안에서 자신의 꿈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미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교육하고 돕겠습니다. 우리 아이들 마음속에 소중한 꿈이 키워지고, 단단하게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저희 교사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지도하겠습니다.
Q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마지막으로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유아교육의 아버지 프뢰벨은 "놀이는 유아기 아이들의 가장 순수한 영적 활동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이들에게 놀이는 성장 발달의 필수 요소입니다. 미술로생각하기의 놀이미술과 체험은 아이의 무한한 잠재 능력을 키워줍니다. 또한 아이는 즐겁고 만족한 성공의 경험을 통해 자신감이 커지고 긍정적 사고 발달과 함께 자기조절력이 향상되며 이를 통해 자기주도적인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미술로생각하기 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의 긍정적인 자아와 성장 발달을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뉴스출처 : 포탈뉴스(동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