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뉴스통신) 부산시는 김해공항 서측 에코델타시티 2단계 구역 내 '미래항공 협력 단지(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지·산·학·연 협력체계를 견고히 하는 '부산 미래항공 클러스터 협의체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어제(18일) 오후 4시 광안리 호메르스호텔에서 시 첨단산업국장, 부산테크노파크 원장,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 항공소재부품 기업 등 90여 명이 참석해 부산 미래항공 협력 단지(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마중물 사업 추진에 다양한 의견을 모았다.
포럼은 ▲부산 미래항공 협력 단지(클러스터) 구축 정책 추진 경과 ▲세계적(글로벌) 공급망 기반 항공우주 소재부품 연구개발(R·D) 추진 현황 ▲인공지능(AI) 자율제조 기반의 항공 부품 조립공정 기술개발 계획 발표와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시는 미래항공산업이 침체돼있는 지역 제조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방아쇠(트리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관련 기반 조성에 집중하고 있다.
항공산업은 세계 시장에서도 급격하게 수요가 증가하는 분야이며, 공급망 재편이 급격하게 일어나고 있는 산업으로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손꼽혀 시장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는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미래항공산업은 신기종 개발 및 공급망 재편이 진행 중인 차세대 민항기 분야에서 무인기, 미래항공모빌리티(Advanced Air Mobility, AAM) 등 신개념 항공기를 포괄한 개념의 신산업이다.
기존 우주항공 협력 단지(클러스터)와 협력이 가능해짐에 따라, 차별화된 전략으로 세계적(글로벌) 공급망에 대응코자 항공 복합재 부품 분야 개발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난 3월 독일 슈타데 현지에서 에어버스 ‘CTC’, 대한항공, 부산테크노파크와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0월 박형준 시장과 ‘CTC’ 대표의 면담을 통해 부산테크노파크 내 아시아 최초 ‘CTC 한국사무소’를 개소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항공복합재 부품 국산화를 위한 원사부터 생산까지 전주기 연구개발(R·D) 및 실증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 시설(인프라)을 구축 중이다.
특히, 10월에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항공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인공지능(AI) 자율제조 선도프로젝트'를 유치하고, 첨단제조 실증 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하는 등 미래항공 협력 단지(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마중물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이날 포럼에서는 '지속가능한 부산 미래항공 협력 단지(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국내 대표 산·학·연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다.
국내 항공산업에서 복합재 특화 클러스터의 필요성과 기회, 부산의 장점 및 기존 항공클러스터와 상생방안, 산업육성의 한계 극복방안, 중소기업 유치를 위한 정책건의 등의 내용이 포럼에서 언급됐다.
시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내년에 '부산 미래항공 클러스터 협의체'를 본격 출범시키고, 실무단(워킹 그룹) 운영을 통해 협력단지(클러스터) 조성에 필요한 연구개발(R·D), 기반 시설, 제도 등 종합계획(마스터플랜)을 수립할 예정이다.
협의체의 목표는 ▲세계(글로벌) 공급망에서 ‘Super Tier-1’ 지위획득 기반 마련 ▲항공산업 중심의 모빌리티 경량복합재 특화단지 구축 ▲세계적(글로벌) 오이엠(OEM)사와의 협력 강화로 지속 가능한 협력단지(클러스터) 구축이다.
또한, 에어버스 ‘CTC’와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 연구개발(R·D)을 추진하고, 항공부품소재 기업이 넓은 범위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박동석 시 첨단산업국장은 “부산이라는 도시의 장점을 극대화해 미래항공 협력 단지(클러스터)가 세계적인 항공부품시장 공급망의 아시아 중심(허브)이 될 수 있도록 인재 공급, 혜택 마련, 연구개발(R·D) 지원 등 주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뉴스출처 : 부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