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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의회 김왕규 의원, 접경지역 도로 인프라에 대한 도정질문

이동성 저하로 인한 교육ㆍ의료ㆍ경제 등 불이익 극복 위한 SOC 확충 필요

 

(포탈뉴스통신)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김왕규 의원(국민의힘, 양구)은 17일 도정질문을 통해 접경지역의 열악한 교통 인프라와 지역 소외, 인구 소멸 위기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도 차원의 적극적인 개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강원특별자치도 접경지역은 군사 및 환경 규제로 개발이 제한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고속도로와 4차선 도로 등 최소한의 교통 인프라조차 충분히 갖추지 못해 지역 소외와 인구 소멸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도로 접근성은 인구 증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고속도로가 없는 지역의 인구 고령화 비율은 고속도로가 있는 지역보다 9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구와 춘천을 잇는 국도 46호선은 터널 7개, 교량 9곳으로 이뤄진 협소한 2차로 구간이 대부분이며, 갓길조차 없는 곳이 많아 출퇴근 시간 극심한 교통정체와 사고 발생 시 응급환자 이송의 어려움 등 주민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김왕규 의원은 “사통팔달 강원도라는 목표 실현을 위해서는 접경지역 활성화와 교통 인프라가 확충되어야 완성되는 것”이라며, “접경지역이 희생의 땅이 아닌 성장의 땅이 되도록 도정에서 접경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원은 동서고속화철도의 제4공구 양구 야촌리~용하리 구간에 대해 질의를 했다.

 

현재 흙을 쌓아 철로를 높이는 성토 방식으로 설계되어있는 야촌리~용하리 구간은 약 355m 길이와 최대 14m 높이의 구조물이 마을 경작지를 가로지르게 되어 농경지 단절, 농기계 이동 불편, 공기 순환 저해, 일조량 감소 등 주민 생활은 물론 생계에 직접적 피해가 우려된다.

 

김왕규 의원은 “접경지역의 도로와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 확충이야말로 지역 소외와 인구 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임을 강조하며, “강원특별자치도와 중앙정부가 긴밀히 협력해 실질적인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뉴스출처 : 강원도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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