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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남도, 북극항로 진출 거점항만 최적지는 진해신항!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에 진해신항의 입지적, 정책적 최적지 집중 설명

 

(포탈뉴스통신) 경남도는 17일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을 만나 △진해신항 북극항로 진출을 위한 거점 항만 지정 △항만배후단지 내 연구기관 클러스터 구축 등의 국정과제 반영을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이날 진해신항 건설사업장을 찾은 해양수산부 남재헌 항만국장은 어업보상 약정 체결에 적극 지원한 경남도의 노력에 감사를 표했으며, 착공에 들어간 진해신항 조성공사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진해신항 남방파제 사업 현장점검도 진행했다.

 

진해신항은 해양수산부가 2040년까지 14조 원을 투입해 2.5만 TEU급 초대형 선박이 접안 가능하고, 대규모 항만배후단지를 갖춘 글로벌 허브 항만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경남도의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통해 지난 11일 어업보상 약정 체결을 완료하고, 공사 중지된 남방파제 조성사업도 재개돼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경남도는 새 정부 국정과제로 수립 중인 ‘북극항로 거점항만 지정과 육성’ 정책과 관련해 항만의 전략적 입지와 기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특히, 진해신항이 육·해·공 ‘트라이포트’ 전진기지 중심지로서 북극항로와 연계한 해양 강국 실현에 최적지임을 강조하고, 진해신항과 항만배후단지가 국정과제에 포함될 수 있도록 강력히 건의했다.

 

해양수산부가 부산으로 이전함에 따라 해양물류·관련 연구기관의 집적이 가능해진 만큼, 진해신항 항만배후부지에 해양물류·연구기관 클러스터가 적기에 조성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정책 추진도 요청했다.

 

한편, 경남도는 경남연구원과 함께 북극항로 거점항만 육성과 항만물류 전진기지 조성을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국정과제에 최종 채택될 수 있도록 국정기획위원회를 직접 방문하는 등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신항은 현재 경남 10선석, 부산 19선석 총 29개 선석이 운영 중이다. 진해신항이 본격적으로 착공됨에 따라 2032년에 경남 24선석(51%), 부산 23선석(49%), 2040년에는 총 59선석 중 경남 36선석(61%), 부산 23선석(39%)으로 경남이 대한민국 항만물류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성준 교통건설국장은 “지역균형발전과 진해신항과 배후단지가 북극항로 진출 거점 항만 육성을 위해 정부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국가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발굴에 힘쓰고 있다”며, “진해신항 건설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경남도가 긴밀히 협력 하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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