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2 (수)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사회

경남도, 성별균형 달성 위원회 비율 94.7% ‘전국 1위’

성평등가족부, 위원회 성별 참여 현황 점검 결과 공표

 

(포탈뉴스통신) 경상남도는 성평등가족부에서 주관하는 '2024년 지방자치단체 소관 위원회 성별 참여 현황 이행점검' 결과에서, 경남도 소관 위원회 위촉직 위원의 성별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성평등가족부의 점검 결과에 따르면, 경상남도는 성별균형(특정성별 40% 이상 ~ 60% 이하)을 달성한 위원회 비율이 94.7%로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높았으며, 전년도 성별 참여 현황 조사에서도 전국 최상위 수준으로 4년 연속 전국 1위를 기록했다.

 

위원회별 여성 참여율의 평균값인 평균 위촉직 여성참여율 또한 45.4%로 광역자치단체 평균인 42.9%를 상회했고, 2020년에는 17개 시도 중 10위에 그쳤지만 매년 위원회 성별 참여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24년 기준 전국 3위를 달성했다.

 

아울러, 시군 소관 위원회의 ‘평균 위촉직 여성참여율’은 45%로 전년도 43.6% 대비 1.4%p 상승했고, ‘성별균형 달성 위원회 비율’은 82.9%로 전년도 75.3%에 비해 7.6%p 상승하여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증가폭을 나타냈다.

 

경남도는 그간 위원회 성별 참여 향상을 위해 '양성평등기본법'에서 정하는 위원회에 대해 성별 비율 미충족 시 여성 인재 추천 등의 개선 권고와 신규 구성 및 위원 임기 도래에 따른 재구성 시에는 부서 사전 협조 등을 통해 지속적인 관리를 이어오고 있다.

 

또한, 2022년부터는 시군 소관 위원회의 위촉직 위원 성별 참여 현황을 시군 합동평가 지표로 신설하고 집중적으로 관리하여 2024년에는 법정 기준인 평균 위촉직 여성참여율 40%를 도내 전 시군이 달성하는 성과를 보였다.

 

강숙이 경남도 여성가족과장은 “이번 위원회 성별참여 현황 조사에서 우리 도가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은 성평등한 의사 결정 구조 확립을 위한 노력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정책 결정 과정 전반에서 균형 있는 성별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방자치단체 소관 위원회 성별 참여 현황 이행점검'은 성평등가족부에서 지난 2015년부터 매년 12월 말일을 기준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양성평등기본법'제21조에 따라 법령·조례에 근거하여 설치된 위원회 위촉직 위원의 특정 성별이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
(주)자몽랩, 영상 리워드 플랫폼 ‘뷰클릭(ViewClick)’ 공식 출시 (포탈뉴스통신) 리워드 기반 모바일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 (주)자몽랩이 새로운 영상 리워드 서비스 ‘뷰클릭(ViewClick)’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뷰클릭은 사용자가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면 동시에 리워드를 제공받는 참여형 플랫폼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시한다. 뷰클릭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유튜브 및 숏폼 형식 등의 동영상 컨텐츠를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하여 사용자가 직접 크리에이터를 서포트하는 구조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댓글, 좋아요 및 구독하기 등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광고주는 높은 몰입도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 뷰클릭은 자사 리워드앱인 에브리클릭 및 애드네트웍을 필두로 하여 초기 사용자층 확보와 서비스 확산을 가속화하고, 이후 다양한 제휴 채널로 확장할 계획이다. 자몽랩은 이미 ‘퀴즈클릭’, ‘리뷰클릭’, ‘샵클릭’, ‘뮤직클릭’ 등 다양한 리워드형 광고 서비스인 클릭 시리즈를 운영하며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왔다. 이번 뷰클릭 출시는 영상 콘텐츠 소비 트렌드와 리워드형 마케팅을 결합한 전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