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탈뉴스통신) 전라남도는 폭언·폭행 민원인 등 민원현장에서 발생할 돌발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고, 민원담당 공무원과 민원인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5일 도청 도민행복소통실에서 특이(악성)민원 합동 모의훈련을 했다.
훈련에선 도민행복소통실 전 직원과 청원경찰, 무안경찰서가 함께 참여해 실제 비상상황에 맞는 단계별 대응 역량을 점검했다.
특히 ▲특이민원인 제제와 퇴거 조치 등 직원 사전교육 ▲폭언 발생 시 1차 진정 대응 ▲기물 파손이나 위협적 행동 시 단계별 경고와 경찰 연계 ▲비상벨 작동과 즉각 대응체계 확인 등의 과정이 포함했다.
최근 전국적으로 민원인에 의한 폭언 등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전남도는 매년 상·하반기 총 2회 모의훈련을 하며, 공직자 보호와 안전한 민원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정양수 전남도 도민행복소통실장은 “상반기 훈련에 이어 보다 대응능력이 향상된 이번 훈련은 단순한 시연을 넘어, 실질적 민원현장 안전망 강화를 위한 중요한 시도”라며 “앞으로 지속해서 현장 중심의 훈련을 정례화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전라남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