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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생각하고 즐기는 수학수업 어떻게 할까?

경남교육청, 하반기 수학교육방법 개선 직무연수

 

(포탈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체험·탐구중심 수학교육 내실화를 위하여 지난 상반기에 이어 초등 교사와 중등 수학교사 182명을 대상으로 10일부터 12월 7일까지 하반기 수학교육방법 개선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체험‧탐구중심 수학교육이란 문제풀이 위주의 수학수업에서 벗어나 학생이 중심이 되어 직접 만지고 느끼고 탐구하며 이를 통해 일상생활 속 수학을 발견하여 수학이 세상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하고 수학의 필요성과 흥미를 북돋아 수학적 소양을 함양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번 연수도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하여 경남형 미래교육지원플랫폼 ‘아이톡톡’을 활용한 실시간 쌍방향 원격연수와 소규모 집합연수 방식으로 진행하며 학교급별·주제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부산대학교 ‘빅데이터 기반 금융·수산·제조 혁신 산업수학센터’와 협업으로 산업수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과정을 신설하였다. 산업수학(Industrial Mathematics)이란 수학적 이론과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 자연현상 및 인간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수학을 활용하는 학문이다.


연수과정은 ▲수학교육방법 개선 ▲체험·탐구수학 ▲공학도구 활용 수학교육 ▲빅데이터 기반 산업수학 이해 ▲인공지능 수학 교과서 활용 ▲수학 과정중심 평가 과제설계 및 피드백 등 총 6개 과정이다.


2018년부터 해 온 수학교육방법 개선 직무연수는 올해까지 교원 5,000명 참여를 목표로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5,800여 명이 참여해 올해 말까지는 6,000여 명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안태환 창의인재과장은 “수학 공식을 암기하고 문제풀이 위주의 학습만으로는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없다.”며 “실생활과 연관된 수학을 체험하고 탐구해 볼 수 있도록 경남수학문화관과 6개 수학체험센터와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경남교육청은 체험·탐구중심 수학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원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산업수학의 주제별 탐구학습 모형을 학교 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 ‘산업수학’ 인정 교과서를 개발하여 학생 선택과목을 확대할 계획이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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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우 경북도지사, “경북 의성 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하고, 산불 진화 2만 리터 이상 수송기 적극 도입해야” (포탈뉴스통신)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23일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한 울산, 경북, 경남지역 산불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의성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와 산불 진화 수송기 등 전면적인 선진형 장비 체계 도입을 요청했다. 영상 회의로 진행한 회의에서 이 도지사는 이번 산불로 인해 큰 피해를 본 의성지역을 빨리 복구하기 위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건의했다. 또한, 이 도지사는 산불 진화 장비와 관련해 “지역에서 요청해 장비를 많이 보내줬는데 규모가 너무 작다. 군에서 헬기 13대를 보내줬는데 물을 800리터 실어 와서는 불을 끄기엔 부족하다. 2만 리터 혹은 3만 리터를 담는 수송기를 지원해 불을 초반에 바로 꺼야 한다”며 “기재부가 예산을 반드시 지원해야 한다. 장비를 반드시 검토해 불이 났을 때 초반에 2만~3만 리터 이상 소화 가능한 수송기를 동원해야 진화할 수 있다. 불이 커지고 난 다음 적은 용량으로 끄려고 하면 더 번지고 끄기 힘들다. 반드시 예산을 지원해 대형 수송기 도입 등 선진화 장비를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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