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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형 수업혁신 성장 인증제, 교사 성장의 길 연다

해봄-성장-이룸’등 중등교사 수업혁신 성장 3단계 인증 추진

 

(포탈뉴스통신)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교사의 자발적인 연구와 실천을 통해 교실 수업의 질적 도약을 이끌고자 ‘중등교사 수업혁신 성장 인증제’를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교사 수업혁신 성장 인증제는 교사들이 수업·평가 혁신을 주도하고 현장의 우수 사례를 공유·확산할 수 있도록 3단계 인증 체계를 도입해 수업전문성 육성을 점진적으로 지원하는 전북교육청의 고유 정책이다.

 

교사들의 전문성을 단순한 연수 이수가 아닌 실제 수업 개선과 학생 변화 중심의

실천 역량으로 전환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교사 수업혁신 성장 인증제는 ‘수업혁신 해봄교사 → 수업혁신 성장교사 → 수업혁신 이룸교사’ 3단계로 구성되며 연구활동, 수업나눔·수업성찰, 수업 참관 ·컨설팅, 수업혁신 지원단 활동 등 1년 단위로 활동 실적을 심사한 뒤 학기 말에 인증서를 수여하는 방식이다.

 

우수 수업사례 공모나 일회성 인증이 아니라 체계적·단계별 성장 지원, 실천 기반 평가 및 인센티브를 병행해 정책 효과성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인증을 받은 교사는 교내외 수업 나눔·수업자료 개발·컨설팅 등 현장 밀착형 활동에 참여하고, 연구활동비 지원을 비롯해 연수 참여, 수업혁신 지원단 및 정책 자문단 참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올해는 첫 단계인 ‘수업혁신 해봄교사’와 2년차 ‘수업혁신 성장교사’를 선발해 각 인증 단계별 기준에 따라 심사를 통해 인증서를 수여하고, 수업나눔 박람회 참여를 의무화해 성과 공유와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은이 중등교육과장은 “교실 수업 혁신은 정책이 아닌 교사가 주도할 때 비로소 실현된다”며 “단계형 인증제를 바탕으로 전북형 교실혁명 모델이 학교 현장에 실질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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