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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

서울시,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 청계천 달린다…23일부터 정식 운행

시범 운행 거쳐 내년 하반기 유료화… 승객 8인(시험운전자 1인 제외)까지 탑승 가능

 

(포탈뉴스통신) 9월 23일부터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 ‘청계A01’ 노선이 서울의 대표 관광명소인 청계천을 달린다.

 

서울시는 충분한 시범 운행을 거쳐 내년 하반기 중 유료화할 예정으로, ‘청계A01’는 23일 13시부터 교통카드가 있는 누구나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시험운전자가 운전대에 앉아 운행하는 기존의 자율주행버스와 달리 운전석과 운전대가 아예 없는 자율주행셔틀은 서울 시내 첫 운행 사례로, 긴급 상황 대처 등 안전을 위해 상시 탑승하는 시험운전자 1인을 제외하고 한 번에 승객 8명까지 탑승할 수 있다.

 

차량은 국내 자율주행 대표기업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Autonomous A2Z)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제작한 ROii가 투입되며, 내부에는 ▴자율주행 상태·운행정보 안내용 대형 디스플레이 ▴휠체어 탑승 리프트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춰져 있다.

 

‘청계A01’은 청계광장~청계3가(세운상가)~청계5가(광장시장) 왕복 4.8km 구간을 차량 2대가 순환 운행하며, 양방향 총 11개의 정류소에 정차한다. 평일 10:00~16:50(기점 기준 16:00 막차 출발)으로, 1일 11회·30분 간격(점심시간 제외)으로 운행한다.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실시간 운행 정보가 안내되고, 네이버·카카오 등 포털 지도에서도 ‘청계A01’ 노선을 검색해 실시간 운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노선 내 일반버스 정류소 중 ‘청계5가.방산시장(02227)’과 ‘서린동.SK서린빌딩(01173)’ 정류소에는 정차하지 않으니, 인근 정류소를 이용해야 한다.

 

운행 요금은 초기에 무료로 운영되지만 이용객은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교통카드’를 태그한 후에 탑승할 수 있다. 시는 충분한 과정을 거쳐 내년 하반기 중 유료화할 예정이다.

 

유료화 되더라도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수도권 환승할인도 적용된다.

 

시는 지난 달부터 시험 운행 및 전문가 안전 운행 검증 등을 거쳐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한 후 정식 운행에 들어가기로 했으며 앞으로도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야간 운행과 함께 운행구간도 연장도 검토, ‘완전 무인 셔틀’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청계천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이 시민에게 미래 대중교통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함과 동시에, 청계천 대표 관광상품으로 발돋움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까지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서울 도심 명소인 청계천에서 한층 진보된 국내 자율주행 기술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서울시 곳곳에서 고도화된 자율주행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국내 자율주행 기술의 세계적 경쟁력을 입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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