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6 (일)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의회

강득구 의원, “유·사산휴가 사용률 4.5%에 불과”

강득구 의원 , “ 유 · 사산 휴가급여도 저출생 해법 … 다양한 홍보책 마련해야 ”

 

(포탈뉴스통신) 강득구 의원 ( 더불어민주당 , 안양만안 ) 은 “2024 년 기준 유 · 사산휴가 사용률이 4.5% 에 불과하다 ” 고 밝혔다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받은 ‘ 유 · 사산휴가급여 초회수급자 ’ 자료에 따르면 , 2024 년 기준 유사산휴가급여 수급자는 1,650 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20 년 이후 수급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지만 , 전체 유 · 사산 건수에 비하면 여전히 미약한 수치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

 

현행 ' 근로기준법 ' 은 임신 중인 여성이 유산 또는 사산한 경우 , 임신 기간에 따라 , 10 일에서 90 일까지의 휴가를 주도록 규정하고 있다 . 더불어 고용보험에서 휴가기간 동안의 급여를 지원한다 .

 

직장가입자의 유 · 사산 현황에 따르면 , 유 · 사산 휴가 급여를 수급자 극히 적다는 것이 확인된다 .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 최근 5 년간 직장가입자 중 유 · 사산경험이 있는 인원은 연간 3 만 5 천명 안팎이다 . 이들 중 약 1 천명 정도만 유 · 사산 휴가를 사용하는 것이다 .

 

물론 대기업 소속 근로자에 대해서는 ‘60 일을 초과하는 휴가 기간 ’ 의 급여만 지급되므로 임신 27 주 이내 유 · 사산휴가 사용 현황은 확인할 수 없지만 , 그럼에도 실제 유 · 사산 휴가 사용률이 매우 저조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출산휴가와 비교하면 더욱 차이가 크다 . 2024 년 기준 출산을 경험한 직장가입자가 약 9 만 9 천명인데 , 이들 중 출산휴가를 사용한 인원은 약 7 만 7 천명으로 , 사용률이 77.7% 에 달한다 .

 

유 · 사산 휴가제도가 제대로 자리잡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 현장에서는 유 · 사산 휴가 제도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 실제로 이와 관련된 상담경험이 있는 , 노동인권실현을 위한 노무사모임 입법연구분과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서룡 노무사 ( 서울동부권직장맘지원센터 ) 는 “ 유 · 사산을 겪은 여성노동자가 신체적인 건강뿐 아니라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고려할 때 유 · 사산휴가는 여성노동자의 건강권을 보장함에 있어서 중요한 제도 ” 라며 “ 노동현장의 산업안전과 산업재해를 강조하는 정부인만큼 해당 제도가 하루빨리 현장에서 자리잡도록 해야 한다 ” 고 밝혔다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은 “ 유 · 사산으로 고통받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 사용률이 현저히 낮은 것에 대한 철저한 원인분석이 필요하다 ” 며 , “ 제도안내와 소급적용 등을 비롯해 제도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보완이 필요하다 ” 고 밝혔다 .

 

더불어 강득우 의원은 “ 유 · 사산 휴가는 결코 여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 대한민국의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 라고 강조했다


[뉴스출처 : 강득구 의원]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
(주)자몽랩, 영상 리워드 플랫폼 ‘뷰클릭(ViewClick)’ 공식 출시 (포탈뉴스통신) 리워드 기반 모바일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 (주)자몽랩이 새로운 영상 리워드 서비스 ‘뷰클릭(ViewClick)’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뷰클릭은 사용자가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면 동시에 리워드를 제공받는 참여형 플랫폼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시한다. 뷰클릭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유튜브 및 숏폼 형식 등의 동영상 컨텐츠를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하여 사용자가 직접 크리에이터를 서포트하는 구조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댓글, 좋아요 및 구독하기 등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광고주는 높은 몰입도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 뷰클릭은 자사 리워드앱인 에브리클릭 및 애드네트웍을 필두로 하여 초기 사용자층 확보와 서비스 확산을 가속화하고, 이후 다양한 제휴 채널로 확장할 계획이다. 자몽랩은 이미 ‘퀴즈클릭’, ‘리뷰클릭’, ‘샵클릭’, ‘뮤직클릭’ 등 다양한 리워드형 광고 서비스인 클릭 시리즈를 운영하며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왔다. 이번 뷰클릭 출시는 영상 콘텐츠 소비 트렌드와 리워드형 마케팅을 결합한 전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