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4 (월)

  • 맑음동두천 19.5℃
기상청 제공

의료/보건

청주시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에 주의하세요”

흥덕보건소, AI 인체감염대책반 가동

 

(포탈뉴스통신) 청주시 흥덕보건소는 23일 최근 지역 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에 따라 확산 방지 및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시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흥덕보건소는 지난 20일 지역 내 산란계 농장에서 검출된 조류인플루엔자가 고병원성으로 확인됨에 따라 지난 21일 인체감염대책반을 구성해 대응하고 있다.

 

AI는 야생조류나 닭·오리 등 가금류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일반적으로 사람을 감염시키지 않으나 간헐적으로 사람에게도 발생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발생 사례는 없다.

 

다만, 전 세계 17개국에서 2003년부터 지속적으로 인체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예방을 위해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축산방역 당국 및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

 

이에 흥덕보건소는 22일까지 산란계 농가와 접촉 가능성이 있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언어통역, 보호복 착용법, 백신접종을 지원해 인체감염 예방 조치를 추진했다.

 

또한 현장출동팀을 파견해 살처분 작업 중 지켜야 할 개인위생 수칙을 지도했으며, 향후 10일 동안 고위험군에 대한 모니터링을 시행해 발열, 근육통,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나 결막염 등의 안과 증상 등이 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철새 도래지 등에 낚시, 산책 금지 △오염원 유입 위험을 줄이기 위해 축산농장 방문 자제 △불가피한 축산농장 방문 시 대인 소독, 방역복 착용 및 사육시설 진입 금지 등을 당부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도 청주시]


포토이슈

1 / 5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