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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남양주시 와부읍, 특이민원 대비 경찰합동 모의훈련 실시

민원인의 안전과 공무원 보호를 위한 대응체계 구축

 

(포탈뉴스통신) 남양주시 와부읍은 지난 16일 읍사무소 1층 민원실에서 와부파출소와 합동으로 ‘2025년 상반기 특이민원 발생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와부읍사무소 직원과 와부파출소 소속 경찰관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돌발 상황 발생 시 민원담당 공무원 보호와 민원인 안전 확보를 위한 대응능력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훈련은 실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행정안전부에서 배포한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폭언 및 폭행 발생 시 상급자의 적극적인 개입 △사전고지 후 녹음 △112상황실로 연결된 비상벨 호출 △피해공무원 보호 △출동 결찰의 민원인 제지 및 인계 등 일련의 대응 절차가 체계적으로 수행됐다.

 

또한, 와부읍은 민원 담당 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녹음 기능이 부착된 명찰을 사용하고 있으며, 특이민원 발생 대비 대응팀을 구성해 반기별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김길원 와부읍장은 “이번 모의훈련은 반복되는 악성 민원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고, 민원서비스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민원 환경 조성을 위해 실효성 있는 대응체계를 지속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기도 남양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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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벨 작동부터 경찰 출동까지” 동대문구, 민원실 위기 대응 훈련 (포탈뉴스통신) 서울 동대문구는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특이 민원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4월 17일 구청 종합민원실에서 동대문경찰서와 함께 ‘특이 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위임장 등 필수 서류 없이 인감증명서를 대리 발급받으려는 민원인이 발급을 거부한 공무원에게 폭언‧폭행을 가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시나리오에 따라 민원여권과를 비롯한 종합민원실 4개 부서와 보건소, 청원경찰, 동대문경찰서 용신지구대 소속 경찰관 등이 참여했다. 훈련은 민원 발생 후 담당 팀장이 위법 행위에 대한 처벌 가능성을 고지하고, 직원이 웨어러블 캠을 착용해 상황을 녹음‧촬영하는 순서로 이뤄졌다. 이어 비상벨을 통해 112종합상황실에 신고하고 동대문경찰서 용신지구대 경찰관 2명이 현장에 출동해 민원인을 제지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훈련은 행정안전부의 '공직자 민원 응대 매뉴얼'에 따라 구청뿐만 아니라 각 동주민센터에서도 관할 지구대 및 파출소와 연계하여 병행 실시됐다. 특히 민원실 내 비상벨 작동 여부, 통신 상태, 웨어러블 캠의 실사용 등을 점검하며 다양한 특이 민원에 대한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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