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9 (수)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사회

서울 중구 복지리더 주민 100명, 고독사 예방 역량 강화

지난 28일 지역사회 복지 리더 주민 100여 명 대상으로 고독사 예방 교육 진행

 

(포탈뉴스통신) 서울 중구가 지난 28일 중구청 7층 중구홀에서 고독사 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는 우리동네돌봄단, 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 공무원, 복지관 활동가 등 지역사회 복지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는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해,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의미를 새겼다.

 

강연은 '누구나 죽음은 처음입니다'의 저자인 행복한 죽음 웰다잉 연구소 강원남 소장이 맡았다. 강 소장은 ‘끝까지 존엄하게, 함께 따뜻하게’를 주제로 웰다잉(well-dying)의 진정한 의미를 전했다.

 

강연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좋은 죽음이란 무엇인가’, ‘무연고 사망 현황’, ‘소외된 이들과 함께 살아가기’ 등을 통해 죽음이라는 주제를 삶의 연장선상에서 따뜻하게 풀어냈다.

 

강원남 소장은 강연에서 “웰다잉은 단지 죽음을 준비하는 과정이 아니라, 삶의 방향을 바로 세우는 과정”이라며 “어떻게 살아왔는지가 결국 어떤 죽음을 맞이하는가를 결정짓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1인 가구의 증가로 사회적 고립이 심화되면서 고독사 위험이 커지고 있다”며 고립 상황 자가 체크법을 알려주고, “이웃 간의 소통과 관심, 그리고 삶을 성찰하는 시간이 고독사를 예방하는 힘”이라고 덧붙였다.

 

교육에 참여한 주민들은 “죽음에 대한 이야기는 무겁게만 다가왔는데, 삶을 더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 “웰다잉을 통해 웰빙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았다”,“공동체의 소중함을 다시 느꼈다” 등의 소감을 전했다.

 

중구는 전체 가구의 약 54%(2025년 7월 기준)가 1인 가구로, 서울시에서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특히, 1인가구 중 약 25%가 65세 이상 고령층으로,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예방에 대한 중요성에 공감하며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구는 지난 6월부터 ‘사회적 고립 1인가구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우리동네돌봄단과 함께 고독사 위험가구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또한 AI 자동 안부전화와 전력·통신 사용량 모니터링, IOT 기기 등을 활용한 스마트 안부확인 사업을 통해 고독사 예방에 힘쓰고 있다.

 

구 관계자는 “작은 관심이 누군가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마음으로 이웃 간 따뜻한 울타리가 되어주길 바란다”며 “중구도 촘촘한 복지망을 구축해 나가 삶의 마지막까지 따뜻한 중구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뉴스출처 : 서울특별시 중구]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
(주)자몽랩, 영상 리워드 플랫폼 ‘뷰클릭(ViewClick)’ 공식 출시 (포탈뉴스통신) 리워드 기반 모바일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 (주)자몽랩이 새로운 영상 리워드 서비스 ‘뷰클릭(ViewClick)’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뷰클릭은 사용자가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면 동시에 리워드를 제공받는 참여형 플랫폼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시한다. 뷰클릭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유튜브 및 숏폼 형식 등의 동영상 컨텐츠를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하여 사용자가 직접 크리에이터를 서포트하는 구조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댓글, 좋아요 및 구독하기 등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광고주는 높은 몰입도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 뷰클릭은 자사 리워드앱인 에브리클릭 및 애드네트웍을 필두로 하여 초기 사용자층 확보와 서비스 확산을 가속화하고, 이후 다양한 제휴 채널로 확장할 계획이다. 자몽랩은 이미 ‘퀴즈클릭’, ‘리뷰클릭’, ‘샵클릭’, ‘뮤직클릭’ 등 다양한 리워드형 광고 서비스인 클릭 시리즈를 운영하며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왔다. 이번 뷰클릭 출시는 영상 콘텐츠 소비 트렌드와 리워드형 마케팅을 결합한 전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