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 전자통지‧출결 시스템이란 민방위교육 실시 전 민방위대원들에게 카카오 알림톡으로 본인 인증 후 전자통지서 통해 교육 일정을 알리고, 교육 참석 시 통지서 QR코드로 출석 처리와 교육 이수 확인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그동안 지역민방위대장(통장)이 일일이 방문하여 교육통지서를 전달해왔으나,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직접 전달이 어렵고, 통지서 분실로 인한 교육 불참 등 전달체계에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이번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전자통지서 수령을 희망하는 의정부시 소속 민방위대원은 스마트 민방위 전자통지 센터(www.cdec.or.kr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종이통지서가 전자화되면 대원들이 교육을 좀 더 편리하게 받을 수 있고, 통장들이 통지서를 전달하는 부담 또한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대 흐름에 맞는 시민 중심의 스마트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의정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