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8 (목)

  • 구름조금동두천 -0.2℃
  • 흐림강릉 7.0℃
  • 박무서울 1.5℃
  • 안개대전 3.1℃
  • 박무대구 5.9℃
  • 흐림울산 14.2℃
  • 광주 9.0℃
  • 흐림부산 14.0℃
  • 흐림고창 7.6℃
  • 흐림제주 14.3℃
  • 구름많음강화 0.9℃
  • 흐림보은 3.7℃
  • 흐림금산 5.7℃
  • 구름많음강진군 10.3℃
  • 흐림경주시 5.8℃
  • 구름많음거제 13.1℃
기상청 제공

스포츠

축구인 가족을 만나다 진주시민축구단 최청일-경주시민축구단 최주용 부자

(포탈뉴스) 축구인 가족의 삶은 어떨까? 짐작컨대 환희의 순간도 있겠지만 남모르는 아픔, 희생, 헌신이 뒤따를 것이다. 그렇기에 평범한 일상이 주는 감흥은 남들보다 한층 더할 것이다. 그들의 삶이 궁금해졌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축구 현장에 있는 축구인 가족을 만나봤다. 올해 창단한 K4리그 진주시민축구단의 최청일 감독과 K3리그 경주시민축구단의 최주용 선수다.


아버지 최청일 감독은 선수 시절 성남일화(현 성남FC), 울산현대, 전남드래곤즈에서 현역 생활을 한 뒤 수원삼성 스카우트, 울산현대 유스 감독과 코치를 경험한 베테랑 축구인이다. 아들 최주용은 어린 시절 U-16 대표팀과 수원삼성에서 뛰었던 유망주였다.


둘을 한 자리에 모아 속 깊은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었지만 한창 시즌 준비에 여념이 없는 관계로 각각 전화 인터뷰를 했다.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아버지와 아들은 몸은 떨어져 있지만 마음만은 가까웠다.



- 안녕하세요. 두 분 인사 부탁드립니다.


父 최청일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창단한 진주시민축구단 감독 최청일입니다.”


子 최주용 “안녕하세요. 저는 경주시민축구단에서 뛰고 있는 최주용입니다.”



- 축구를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父 “축구를 중학교 때 시작했습니다. 최진한 전 경남FC 감독이 형님인데 형이 축구를 하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같이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子 “큰아버지도, 아버지도 모두 축구를 하셨고, 저의 형(최정용)도 축구 선수였어요. 가족들이 축구를 하고 있어서 많이 접하다보니 저도 축구가 하고 싶었습니다.”


- 아버지 최청일 감독님은 선수와 감독을 모두 경험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 것 같나요?


父 “선수 때는 아무래도 감독님이 주신 주문에 따라 자기 맡은 역할에 충실하면 됐죠. 지도자는 선수들을 전체적으로 이끌어야 하고, 또 전술이나 조직력 부분 등 많은 고민을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책임감에서 선수와 지도자가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아들이 보는 아버지는 어떤 감독인 것 같나요?


子 “제가 아버지와 같은 팀에 있던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제가 봐온 아버지는 선수들에게 배려도 많이 해주시고, 팀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시는 감독이신 것 같아요.”


- 최청일 감독님, 아들의 장·단점을 말씀해주세요.


父 “우리 주용이는 포지션이 왼쪽 윙백이에요. 어릴 때는 공격수로 뛰다가 포지션을 전환했어요. 장점으로는 오버래핑을 통해 크로스를 하는데 상당히 날카롭고 좋습니다. 경기를 볼 때마다 패싱 능력이나 공간활용도 좋다고 생각했어요. 반면에 체력과 투쟁심은 더 키웠으면 좋겠어요.”


- 아버지에게 축구인으로서 배울 점이 있다면?


子 “아버지는 축구에 대한 열정이 많으셔서 저에게 축구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통해 도움을 주세요. 또 엄청 성실하시고, 부지런하십니다. 그런 점들이 존경스러워요.”


- 아버지가 축구인이면 어떤 느낌인가요?


子 “아버지가 축구를 하시는 만큼 많은 도움을 주십니다. 훈련이나 경기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세밀하게 알려주셨어요. 하지만 축구를 하면서 좋은 팀에 가서 기회를 얻을 때 ‘가족들의 도움을 받아 좋은 팀에서 뛰는 것 같다’라는 말을 종종 들었어요. 조금은 속상했습니다.”


- 아들에게 축구선수로서 바라는 점이 있다면?


父 “저는 선수 생활을 오래 했습니다. 대학 졸업하고 성남일화(현재 성남FC)의 창단 멤버로도 뛰었어요. 그 후에 프로에서 8년 동안 선수 생활을 했습니다. 주용이도 열심히 준비해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프로로 성장하면 좋겠어요. 주용이가 지금 K3리그에서 뛰고 있지만 현재를 터닝포인트로 삼아 열심히 뛰었으면 좋겠습니다.”


- 축구로 함께한 추억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을까요?


父 “주용이가 2012년에 U-16 대표팀에 선발됐어요. 아시아축구연맹(AFC) U-16 선수권대회에서 한일전을 했는데 그때 주용이가 득점을 했을 때가 생각이 납니다. 역전골이었는데, 그날 정말 기분이 좋았고, 아들이 자랑스러웠습니다.”


子 “제가 어릴 때부터 아버지께서 경기를 많이 보러 와주셨어요. 경기에 와주신 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했죠. 경기를 끝내고 함께 나눴던 이야기가 모두 다 좋은 추억인 것 같습니다.”


- 앞으로 자라나는 꿈나무들과 학부모들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전하고 싶은 메세지가 있나요?


父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선수들이 축구를 잘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어요. 개인 능력의 차이도 있습니다. 축구는 11명이 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경기를 뛰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선수들이 어린 시절 축구를 시작할 때 가지고 있던 열정을 버리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보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조금 힘들지 몰라도 참고 견디면 기회는 생기는 법이에요. 기다림을 모른다면 선수로서 발전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자녀에게 축구를 시키는 부모님들은 당장의 큰 목표보다는 차근차근 나아가는 법을 알려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커가면서 많은 선수들과 선의의 경쟁을 할텐데 분명 자기가 잘한다고 생각하지만 자기보다 잘하는 선수들도 많을 것입니다. 선수는 부족한 부분에 대해 지도자가 피드백을 해주면 잘 받아들이고, 학부모는 우리 아이가 ‘이런 부분이 부족하구나’하고 먼저 알고 옆에서 자식에게 잘 설명하고 다독여줘야 합니다. “왜 우리 아들은 안 뛰게 해주지?” 하는 마음은 결국 선수를 힘들게 할 뿐입니다.


축구는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닙니다. 힘든 스포츠죠. 오랜 기다림을 겪어야 더 단단하고 좋은 선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子 “어릴 때는 축구에 대한 열정만 가지고,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축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나 혼자만의 축구가 아닌 것 같아요. 내 미래도 중요하지만 부모님 생각도 해야 하고요. 축구를 할 때 더 책임감을 갖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서로에게 응원 메시지를 남긴다면요?


父 “주용아, 비록 아빠와 네가 같은 리그는 아니지만 K3리그가 이제 내셔널리그 팀이 함께 하게 돼 리그 수준이 훨씬 더 높아졌다고 생각해. 아빠가 생각하기엔 더 잘된 것 같아. K3에서 뛰면서 너 개인적으로도 축구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도 있고, 강한 팀과 경기를 함으로써 더 배울 점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해. 앞으로 리그가 많이 남았는데 다치지 말고, 선수 생활 잘 지속할 수 있도록 부상에 각별히 신경을 쓰면 좋을 것 같아. 운동장에서 더 많은 열정을 가지고, 더 많은 노력을 했으면 좋겠다.”


子 “아버지, 고향에서 팀을 창단해 감독까지 맡게 됐는데, 이번에 첫 경기에서 승리해 엄청 기분이 좋아 보이셔서 너무 좋았어요. 진주라는 팀을 잘 꾸려서 좋은 성적도 내고, 좋은 일들만 있었으면 좋겠어요. 항상 저희 가족들이 응원할게요.”


[뉴스출처 : 대한민국]


포토이슈


정치

더보기
윤석열 대통령, 교육계 신년교례회 8년 만에 참석해 교권확립, 교육환경 개선 약속 (포탈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월 17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2024년 교육계 신년교례회'에 참석해 헌신과 열정으로 교단을 지키고 있는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했다. 교육계 신년교례회는 매년 개최되는 교육계의 가장 큰 신년 행사로, 유·초·중·고등학교 및 대학의 교원, 교육 관련 단체·기관 대표 등 교육계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교육의 발전을 기원하고 새해 덕담과 소망을 나누는 자리이다. 대통령의 교육계 신년교례회 참석은 2016년 박근혜 前 대통령 이후 8년 만으로, 대통령은 사랑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현장 교원들에게 직접 새해 인사를 전하고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이야기를 경청했다. 대통령은 “저 역시도 교육자 집안에서 성장한 교육 가족입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의 역할, 또 학생과 학부모가 선생님을 어떻게 대하고 존중해야 하는지 잘 배우면서 자라난 사람입니다”라며 평소 선생님들에게 가지고 있던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표했다. 이어 대통령은 3대에 걸쳐 가족 9명이 교직에 종사하고 있는 경기 흥덕중학교 이은선 교장 선생님, 지체장애 학생들과 창업동아리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꿈과 용기를 실어주고 있는 청주혜화학교 이승오 선생님을 직

사회

더보기


경제핫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