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뉴스통신) 충남교육청은 2026년 상반기 교무행정사, 특수교육실무원, 조리실무사, 시설관리원 등 10개 직종에 285명의 교육공무직원을 공개 채용한다고 26일 밝혔다. 채용 공고와 세부 절차는 각 교육지원청 누리집을 통해 26일 오후에 안내 예정이며 12월 3일부터 5일까지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응시자격은 남녀 구분 없이 18세 이상 60세 미만으로 해당 시ㆍ군 거주지에 응시자격이 제한된다. 조리실무사의 경우 경력과 자격증 등 별도의 서류전형 채점기준이 적용된다. 주요 일정은 ▲ 2026년 1월 10일 소양평가 ▲ 1월 16일 1차 합격자 발표 후 ▲ 2차 면접시험이 1월 22일 진행되며 ▲ 최종합격자는 2월 2일 안내 될 예정이다. 지역별 채용 예정인원이 다르므로 해당 교육지원청 누리집의 세부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소양평가와 면접시험은 도교육청에서 주관하고, 시험장소와 시간은 2026년 1월 2일(금) 별도로 공고한다. 양미자 행정과장은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교육지원 역량을 강화하겠다”라며, “공정한 선발과 투명한 채용 운영을 빈틈없이 추진할
(포탈뉴스통신) 충남교육청은 26일,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아산)에서 농촌유학에 관심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6 충남 농촌유학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부모 설명회는 ▲ 2026 충남 농촌유학 사업 안내 ▲ 2026 충남 농촌유학 운영 8교 홍보 등을 통해 농촌유학 운영과 운영교에 대한 실질적인 궁금증을 해결하는 장을 마련했다. 또한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현장 참석이 어려운 학부모들도 설명회 전체 내용을 시청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강화했다. 2026년도는 유학기간을 1년으로 모집하고 농촌유학 운영학교와 유학생 체류 가구도 확대해 운영하며, 체류비로 농촌유학에 참가하는 가구당 월 60만 원을 지원한다. 현재 충남에는 초등학교 4교에 27가구 48명의 학생이 농촌유학 중이다. 2026년 농촌유학 모집일정은 오는 12월 1일부터 5일까지 도교육청 누리집 등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며, 최종선발된 학생은 2026년 3월부터 농촌유학 운영교에 다닐 예정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2026년에는 농촌유학 운영교를 확대 운영하고 교육청-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인구소멸위기의 농어촌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길 기
(포탈뉴스통신) 충남교육청은 26일, 보령 일원에서 도내 학교폭력전담조사관과 업무담당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학년도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운영 평가회’를 개최했다.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은 학교폭력 교사의 업무를 줄이고 사안 처리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2024년 3월부터 전면 도입됐다. 퇴직 교원, 경찰, 청소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어 학교를 방문해 학교폭력 관련 학생 면담, 증거 수집을 하고 있으며, 지역별 규모에 따라 인원을 위촉하여 현재 총 108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번 운영 평가회는 ▲‘여는 마당’ 공연을 시작으로 ▲업무담당자와 전담조사관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보고 ▲지역별 사례 공유와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모둠 토의의 순으로 진행됐다.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운영 설문 결과에서는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신뢰성, 전문성, 객관성이 향상됐다’와 ‘학교폭력 업무가 전반적으로 경감됐다’라는 응답이 높았다. 이를 통해 전반적으로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제도가 학교 현장에 긍정적으로 안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지철 교육감은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제도가 도입 초기 우려했던 문제들을
(포탈뉴스통신) 대전시교육청은 11월 26일 관내 학부모,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을 대상으로 IB 프로그램 이해도 제고를 위한 2025 대전미래교육 학부모 특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IB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교육 혁신 정책의 핵심 모델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IB 프로그램의 안정적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나는 IB 학부모입니다 책 저자인 이혜선 강사를 초청하여 IB 프로그램의 철학과 운영 방식, 학생들의 성장, 학부모의 역할 등에 대해 심도 있는 강연을 진행했다. 강연 후에는 사전 접수된 질문을 중심으로 질의응답을 진행하여 IB 운영학교 학부모의 실제 경험과 고민을 직접 나누는 실질적인 정보 교류의 장이 마련됐다. 대전시교육청은 2024년부터 IB 프로그램 도입·확대에 발맞춰 교원 역량 강화 연수, 학부모 이해도 제고 특강, 지역사회 공감 확산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김용옥 교육정책과장은 “IB 프로그램은 학생의 깊이 있는 배움과 교사의 전문성, 학부모의 교육 참여가 조화를 이루는 교육 모델”이라며 “우리교육청은
(포탈뉴스통신) 영동교육도서관과 누리방과후활동서비스센터는 26일 지역 발달장애인의 문화·정보 접근 기회 확대 및 기관 간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 도서관 이용·열람 활동 지원을 위한 협력 ▲ 이용자 특성을 고려한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협력 ▲ 취약계층 지식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협력 ▲ 기타 양 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에 대한 협력 등이다. 이에 따라 영동교육도서관에서는 내년부터 누리방과후활동서비스센터와 연계하여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며, 이후 일상 속 도서관 활용 정착 및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상호 연계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 내 발달장애인의 도서관 이용 여건을 한층 안정적으로 만드는 계기가 되고, 책과 문화 경험을 나누는 공간으로서 도서관의 역할을 넓히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용자의 다양한 독서·문화 요구를 살피며 누구에게나 열린 도서관 환경을 조성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영동교육지원청]
(포탈뉴스통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6일부터 12월 2일까지 2026학년도 1학기 ‘함께온제주 농어촌유학’ 유학생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도시 학생에게 제주 자연·문화를 활용한 특색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농어촌학교와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제주형 상생 교육정책 ‘함께온제주 농어촌유학’의 취지에 따라 추진된다. 2026학년도 1학기 농어촌유학 프로그램 운영학교는 제주시·서귀포시 관내 14개 학교 총 82가구 규모로 2026년 3월부터 8월까지(6개월) 운영되며 제주의 자연·역사·문화를 활용한 체험학습, 생태·환경 교육, 유학생·재학생 통합 활동 등 지역 자원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유학생 유형은 가족의 체류 형태에 따라 ‘가족체류형’과 ‘고향품형’으로 운영되며 가족체류형은 학생이 학부모(1인 이상)와 함께 제주로 이주해 주택을 마련하고 생활하며 유학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고향품형은 학생이 제주에 거주하는 조부모와 함께 생활하며 유학하는 유형으로 학부모(1인 이상)의 고향이 제주이고 조부모가 제주에 거주하는 경우에 한해 신청할 수 있다. 한편 20
(포탈뉴스통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5일 아르코공연연습센터에서 제주시 동지역 행복교실 교사협의체가 주관한 ‘다 함께 행복교실’을 운영했다. 이번 ‘다 함께 행복교실’은 제주시 동지역 교사협의체가 주관해 동지역 5개 학교(중학교 3교, 고등학교 2교) 학생 30명이 참여했으며 연극 기반 정서 회복 프로그램과 타악기 ‘바투카타’를 활용한 심리 치유 활동을 체험하며 정서적 안정과 활력을 얻는 시간으로 운영됐다. 행복교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은 제주시 동지역, 제주 동부지역, 제주 서부지역, 서귀포시 동지역 등 4개 권역별 교사협의체를 구성해 행복교실 운영 전반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 “다른 학교 친구들과 함께 바투카타를 연주하니 스트레스가 풀리고 재미있었다”라며 “여러 프로그램을 다른 학교 학생들과 함께하니 즐거웠고 이런 활동에 자주 참여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편 행복교실은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에게 심리 상담과 맞춤형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회복과 학교 적응을 돕는 학교 내 대안교실로 도내 33개교(초 1개교, 중 18개교,
(포탈뉴스통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2일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에서 도내외 교사 80여 명을 대상으로 ‘2025 수업 사례 나눔–바람따라, 배움따라’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 제목‘바람따라, 배움따라’는 제주의 바람처럼 자유롭고 유연한 배움의 길을 함께 걷자는 뜻을 담고 있으며 상반기에 이어 교사들이 현장에서 실천한 다양한 수업 사례를 나누고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 교사들은 교과별 수업 혁신 사례와 디지털 기반 학습 경험을 나누며 학생 참여형 수업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교사 간 협력적 성장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하반기에는 주제가 9개로 확대되어 교과 중심 수업 사례 6개와 중학교 드림노트북 활용 수업 사례 3개로 구성됐다. 교과 중심 수업 사례로는 국제 바칼로레아(IB) 기반 영어연극 및 심화영어작문, 사회과 일반사회 수업 연구, 과학과 지구과학 및 진로선택 온라인수업, 영어과 주제탐구 수업, 국어과 디지털 기반 주제탐구 수업, 학교-마을 연계 교육과정 운영 사례 등이 발표됐다. 드림노트북 활용 수업 사례로는 삶과 연계한 디지털 기반 프로
(포탈뉴스통신) 제주도교육청 하도초등학교는 25일부터 내년 1월 18일까지 해녀박물관 1층 로비에서 ‘바다를 담은 손–어린이의 눈으로 본 제주 해녀’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3학년 학생들이 제주 해녀의 삶과 문화를 어린이의 시각으로 탐구하고 이를 미술 활동으로 창의적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주형 자율학교 문·예·체 교육과정 속에서 학생들이 제주의 자연과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의미가 있으며 학교와 지역 문화기관이 함께 만드는 교육·문화 연계 모델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학생들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총 10회의 수업을 통해 해녀의 역사, 물질 도구, 바다 생태 등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녀 작업과 바다 풍경을 표현한 아크릴화, 해녀 도구 세밀화(도화지·화선지), 해녀의 삶을 담은 족자 작품, 해녀항일운동을 주제로 한 시화 등 다양한 작품을 완성했다. 특히 먹선을 활용한 세밀화와 족자 작품은 학생들의 섬세한 관찰력과 표현력이 돋보이며 어린이의 독창적인 시선이 더해져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문화적 감흥을 제공할 것으로 기
(포탈뉴스통신) 제주시교육지원청은 25일 교원 61명을 대상으로 사슴책방과 보배책방에서 동네 책방 연계 주제 선택형 공동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교과 연계 독서 및 인문교육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사슴책방과 보배책방 운영자와 함께하는‘동네 책방 탐방’ 형태로 진행됐다. 교사들이 책방을 직접 방문해 운영자와 대화하며 제주 독서문화의 흐름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슴책방에서는 그림책 작가가 ‘그림책 읽는 방법’을 주제로 학생들이 그림책을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보배책방에서는 ‘우리는 어떻게 책을 좋아하게 됐나’를 주제로 책의 소중함을 깨닫는 경험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제공할지에 대해 논의하며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을 돕는 독서·인문교육 방안을 모색했다. 제주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주제 선택형 공동 연수는 교사들이 관심 있는 영역을 선택해 참여하는 맞춤형 연수”라며 “세상을 읽고 이해하는 힘이 책읽기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제주도교육청]
(포탈뉴스통신) 제주도교육청 제남도서관은 12월 13일 오전 11시와 오후 2시 두 차례 유아·초등학생과 보호자, 지역주민 200명을 대상으로 책과 함께 하는 온가족 문화공연 ‘숨비소리 헐 사람 여기부트라’를 운영한다. 이번 공연은 가족이 함께 제주의 역사와 정서를 깊이 이해하고 예술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연은 박은혜 작가의 그림책 ‘숨비소리’를 원작으로 하며 제주의 바다와 숨비소리에 담긴 해녀 엄마의 사랑과 생명의 노래를 성악과 발레 등 다양한 예술로 재해석한 뮤지컬 형식으로 구성된다. 본 공연 신청은 27일 오전 10시부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공공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다. 제남도서관 관계자는 “해녀의 숨비소리에 담긴 제주의 삶과 사랑을 예술로 만나며 가족 모두가 따뜻한 감동을 느끼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제주도교육청]
(포탈뉴스통신) 제주도교육청 한수풀도서관은 29일까지 초등학생 1~2학년을 대상으로 ‘슬기로운 한수풀 문화생활(폐그림책을 활용한 입체 그림책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8일부터 매주 토요일 총 4회에 걸쳐 별관 1층 늘배움실에서 진행되며 폐그림책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입체 그림책 만들기를 통해 어린이들이 창의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수업은 90도 입체 그림책 만들기, 달팽이띠 입체 그림책 만들기, 180도 입체 그림책 만들기, 상자 입체 그림책 만들기 순으로 진행된다. 참가 어린이들은 버려진 그림책을 새롭게 재탄생시키는 과정을 통해 자원 재활용의 의미를 배우고 직접 만든 입체 그림책을 친구들과 공유하며 성취감과 협동심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도서관 관계자는 “아이들이 버려진 책을 새로운 이야기책으로 다시 만들어보며 환경의 소중함과 창의적 사고를 함께 배우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제주도교육청]
(포탈뉴스통신) 전라남도교육청은 26일 여수에서 전라남도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회 제6회 정기회를 열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생하는 교육생태계 실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김정빈 위원장을 비롯해 도내 민․관․산․학을 대표하는 다양한 분야의 위원들이 참석했으며, 위원회는 2026년 전남교육 주요 정책 방향과 현안 과제에 대한 협력 방안을 함께 점검하고 폭넓게 논의했다. 위원회는 안건 협의에서는 ▲ 학생 주도적 배움을 키워가는 학교문화 정착 ▲ 지속가능한 지역 기반 교육생태계 확산 ▲ 세계와 지역을 잇는 글로컬 교육 강화 등 전남교육의 핵심 정책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전남교육이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학생주도 2030교실’확산 방안, 교육․산업․지역이 연계되는 전남형 AI인재양성 생태계 구축,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격차, 윤리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AI 교육체계 마련까지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실천적 논의가 깊이 있게 이어졌다. 김정빈 위원장은 “2026년 전남교육의 역점사업이 탄탄하게 추진될 때, 도약하는 글로컬 전남교육의 비전이 현실이 될 것
(포탈뉴스통신) 전라남도교육청은 25일 보성 벌교여자고등학교에서 보성지역 학부모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전남교육, ESG 맞춤형 찾아가는 실천교육’을 저녁 시간대에 특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학부모들이 참여하기 좋은 시간대를 반영해 평일 저녁 18시 30분부터 진행된 것이 특징이다. 바쁜 일상과 업무를 마친 뒤에도 자녀의 미래교육을 위해 기꺼이 교육 현장을 찾은 학부모들의 발걸음은 전남교육이 지향하는 ‘학부모와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교육’의 모습을 생생히 보여주었다. 교육은 ▲ 환경 보호 ▲ 사회적 책임 ▲ 협치 등 ESG 핵심 개념 이해부터, 가정과 지역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활·지역사회 중심 활동까지 다채롭게 구성됐다. 또한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한 질의응답과 참여 중심의 소통이 이어지며 학부모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교육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평소 ESG에 관심이 있었지만, 시간대가 안 맞아 참 아쉬웠는데, 평일 저녁 시간에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좋았다. ESG가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우리 생활과 지역의 미래를 바꾸는 ‘실천’이라는 점을 깨닫게 됐다”고 소감을 밝
(포탈뉴스통신) 인천광역시교육청평생학습관은 12월을 맞아 갤러리 나무와 다솜에서 ‘하늘과 바다로 열린 인천’ 전시와 ‘문해, 세상이 달라보여요’ 시화전을 운영한다. 갤러리 나무에서는 사)한국학원총연합회 인천광역시지회 아동미술분과가 주최한 제9회 아동미술공모전 ‘하늘과 바다로 열린 인천’ 수상작 아동 작품 약 80점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어린이 미술 작품 소개를 넘어,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표현한 세계를 존중하고 격려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갤러리 다솜에서는 학력인정 문해교육에 참여한 초등·중학 학습자 100여 명의 시화‧엽서 작품과 창의적 체험활동 결과물을 전시한다. 문해교육 학습자들이 일상과 소망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 작품을 통해 배움의 열정과 성취를 확인할 수 있다. 두 전시는 12월 2일부터 12월 8일까지 평생학습관 2층 갤러리 나무와 다솜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단,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관한다. 자세한 사항은 평생학습관 누리집 또는 기획정보부 문화예술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뉴스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