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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상식

방송통신위원회, 광고창 닫았는데 왜 또 뜨지?

내 선택을 돕는 '다크패턴 알아보기'

 

(포탈뉴스통신) ■ 광고·알림 및 데이터 수집 유형

 

① 서비스 이용환경을 방해

· 반복적인 광고·알림을 통해 서비스 이용 방해

팝업 형태의 광고·알림을 과도하게 반복적으로 노출시키고, 팝업창 닫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설계

· 서비스의 일부를 과도하게 가리는 형태의 광고

- 광고창을 닫는 버튼의 크기를 눈에 띄지 않게 설계

- 콘텐츠를 과도하게 가리고 닫기 어렵게 만드는 설계

 

광고가 전체화면의 형태로 서비스나 콘텐츠의 상당 부분을 가리고 삭제를 어렵게 만들어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

 

② 광고·알림을 수신하도록 선택 유도

· 모바일 알림 수신 동의를 유도하는 설계

앱 이용 유도 및 알림 수신 동의 버튼을 시각적으로 과도하게 설계하거나 감정적 문구를 과도하게 사용

· 이메일 광고 구독 취소를 방해하는 설계

메일 내에 구독 취소 버튼을 눈에 띄지 않게 배치하여 광고 수신의 중단을 방해

 

③ 원치 않는 광고 노출을 유도

· 이용자가 원치 않는 광고 노출 설계

이용자가 광고를 원하지 않아 뒤로가기 등 광고를 탈출하려 시도하였으나 또 다른 광고가 등장

 

④ 모호한 광고 표시

· 모호한 표시로 오인하도록 하는 설계

광고인 것과 광고가 아닌 것에 대한 경계를 모호하게 표시하거나, 이용자가 오인하기 쉽도록 배치

 

⑤ 베타버전의 소프트웨어 사용 유도

· 과도한 업데이트 알림을 통해 서비스 이용을 방해

 

반복적으로 알림 및 알림창 닫기를 제한하여 상용화 이전의 베타버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유도

* 오류 개선 등 소프트웨어의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에서 이용자가 불완전한 소프트웨어 이용을 통해 피해를 볼 수 있음

 

⑥ 이용자 활동 데이터 수집 유도

· 데이터 수집에 동의하는 선택을 유도하는 설계

- 검증하기 어려운 정보를 서술하거나 과도하게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

- 특정 선택에 불리한 문구는 희미하게 표현

 

이용자가 오인할 가능성이 있는 과장된 표현을 사용하거나, 특정 선택을 유도하기 위해 버튼, 문구 등을 과도하게 눈에 띄게 설계


[뉴스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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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시 공무직지회-산청군 공무직지회, 고향사랑 상호기부로 따뜻한 동행 (포탈뉴스통신) 거제시와 산청군 공무직 직원들이 고향사랑기부금 상호교차 기부를 진행하며 지역 간 상생과 연대의 가치를 실천했다. 이번 기부는 거제시 공무직지회가 산청군에, 산청군 공무직지회가 거제시에 각각 기부금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제항 산청군 공무직지회장은 “이번 상호기부는 인근 지자체 간 협력을 공고히 하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직원들과 뜻을 모아 진행했다”고 말했다. 박기순 거제시 공무직지회장은 “비록 근무지는 다르지만 서로의 지역을 응원하고 발전을 기원하는 마음은 하나”라며, “앞으로도 고향사랑기부제의 뜻을 이어받아 지속적인 나눔과 참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변광용 거제시장은 “상호기부에 참여해주신 공무직 직원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고향사랑기부제가 단순한 기부를 넘어 지역 상생과 공동 번영을 실현하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거제시는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발굴과 홍보 활동 등 기부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기부금이 지역 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활용 방안 마련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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