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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울산시, 무료화 이후 통행량 분석 결과 발표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 1년 지역주민 및 기업체 경제적 부담 완화 기여

 

(포탈뉴스) 울산시가 지난해 1월 1일 시행한 염포산터널 무료화 이후 1년간 통행량을 분석한 결과 지역주민과 기업체 경제적 부담 완화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무료화 이후 1년간 통행량 분석 결과를 보면,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전체구간 통행량은 227만 8,108대로 지난 2022년 대비 13%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염포산터널 통행량은 1,219만 3,294대로 지난 2022년 대비 약 18% 증가해 염포산터널 통행량 증가율이 전체구간 증가율 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난 2023년 염포산터널 통행료 감면 금액은 총 94억 4,000만 원으로 나타났다.

 

염포산터널 통행 차종별 분석에 따르면 대형(화물차) 차량 통행량은 지난 2022년 3만 9,980대에서 2023년 9만 2,904대로 2배 이상 늘어나 이동 거리·시간 단축을 통한 물류비 감소 등 기업체의 경제적 부담 완화에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일반승용차(중형, 소형, 경차)의 통행량도 지난 2022년 1,031만 3,953대에서 2023년 1,210만 390대로 늘면서 지역주민의 경제적 부담 완화에도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전체구간 통행량을 기준으로 볼 때 동구지역 방문객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나 동구지역 경기 활성화에도 기여한 것으로 추정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올해 울산연구원에 염포산터널 무료화가 미치는 사회‧경제적 영향 등 연구를 의뢰해서 성과와 개선대책 등을 정확히 분석하고, 향후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 성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울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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